티스토리 뷰
C&C++ Note #002
콘솔 프로그램의 화면 갱신
- 콘솔 프로그램의 화면을 (빈 화면으로) 갱신하고, 커서의 위치를 빈 화면의 좌상단으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.
- 참고
※ http://www.cplusplus.com/forum/articles/10515/ (cplusplus)
※ https://msdn.microsoft.com/ko-kr/library/cc230318.aspx (MSDN)
※ https://docs.microsoft.com/en-us/windows/console/coord-str (MSDN)
문제
- 프로그램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출력문이 많아질 경우, 출력창이 지저분해지기 쉬움
- 한 번에 하나의 화면만 보여줘야할 경우
해결
system("cls")
:stdlib.h
의system()
사용- 해당 코드 실행시, 출력창에 있던 이전 출력들을 지우고 좌상단으로 커서가 이동됨
줄바꿈 반복함수
:stdio.h
의printf()
또는iostream
의cout
사용- 글꼴 설정 및 출력창 크기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, 줄바꿈(
'\n'을 출력하는 것
)을 100번 정도 수행하면 기존 화면을 숨기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다. 즉, 줄바꿈을 100번 정도 수행하는 함수를 작성하여 이를 활용하는 경우임 (하단의 코드 참조)
- 글꼴 설정 및 출력창 크기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, 줄바꿈(
// using printf()
void clearScreen()
{
for(int i = 0; i < 100; ++i)
{
printf("\n");
}
}
// using cout
void clearScreen()
{
for(int i = 0; i < 100; ++i)
{
std::cout << std::endl;
}
}
WinAPI 활용함수
:Windows.h
의 구조체와 함수들을 사용- 콘솔창 크기만큼을 공백으로 채운 뒤, 커서 위치를 좌상단으로 옮겨 해결함 (하단의 코드 참조)
void clearScreen()
{
DWORD
n,
size;
COORD coord = { 0, 0 };
CONSOLE_SCREEN_BUFFER_INFO csbi;
HANDLE h = GetStdHandle(STD_OUTPUT_HANDLE);
GetConsoleScreenBufferInfo(h, &csbi);
size = csbi.dwSize.X * csbi.dwSize.Y;
FillConsoleOutputCharacter(h, TEXT(' '), size, coord, &n);
GetConsoleScreenBufferInfo(h, &csbi);
FillConsoleOutputAttribute(h, csbi.wAttributes, size, coord, &n);
SetConsoleCursorPosition(h, coord);
}
※ 도움말
DWORD
:unsigned long
과 동일한 자료형COORD
: 콘솔 화면에서의 좌표값을 저장하는 자료형
한계
system("cls")
C&C++ Note #001
에서 언급했듯이,system()
자체의 단점이 존재하므로 함부로 사용하는 것은 지양할 것
줄바꿈 반복함수
- 커서를 좌상단에 위치시키기 어려움(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). 실제로 이 방법을 사용해보면, 주로 좌하단에 커서가 위치하게 됨
WinAPI 활용함수
- 윈도우즈에 대해서만 동작하기 때문에, 이식성이 떨어짐
결론
- 상황에 따라
줄바꿈 반복함수
또는WinAPI 활용함수
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.
'Programming > C+±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pp-lib-and-dll-on-visual-studio (2/2) (0) | 2019.03.17 |
---|---|
cpp-lib-and-dll-on-visual-studio (1/2) (0) | 2019.02.23 |
SetCapture() GetCapture() ReleaseCapture() (2) | 2018.04.01 |
pause in console program (0) | 2018.03.08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WindowAPI
- visual-studio
- git
- unity
- ATOM
- NOX
- csharp
- CUDA
- Game
- Slack
- visualstudio
- CAFFE
- A.I.
- shader
- PopeTV
- Hashtable
- windows
- cuDNN
- lib
- vscode
- DirectX
- tensorflow
- C/C++
- Docker
- pclaf
- Anaconda
- unreal
- Python
- JIT
- dll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글 보관함